트리니티메디컬뉴스

메뉴 로그인 검색
줄기세포 정맥 내 투여, 체내 손상 최소화 서울대 수의과대학 이병천 교수 특별기고 코로나-19환자에 지방줄기세포 사용해야 하는 이유 ② 2021-03-11
트리니티메디컬뉴스 news@mdtrinity.com
코로나-19 환자를 줄기세포로 치료하기 위한 연구가 세계 각국에서 활발하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코로나-19 발생 후 최근까지 줄기세포를 이용한 환자 치료 가능성 및 결과에 대한 서울대 수의과대학 이병천 교수의 특별 기고문을 2회에 걸쳐 소개한다.

2020년 미국의 캘리포니아대학교의 Boris Minev 박사팀의 “코로나-19환자에게 지방줄기세포를 사용해야 하는 타당성”을 제시한 논문에 이어 이번에 소개할 두 번째 논문은 2021년 4월 발간 예정(2월에 웹에 공개)이다. 폴란드 드다인스크 의과대학 Magdalena Gorska-Ponikowska 박사 팀의 “줄기세포의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새로운 치료 전략”(Medical progress: Stem cells as a new therapeutic strategy for COVID-19. Stem Cell Research 52)이라는 제목의 이 논문은 코로나-19 발생 후 최근까지 줄기세포를 이용한 환자 치료 가능성 및 결과가 잘 제시되어 있다.


두 번째 논문에서 clinicaltraial.gov을 통해 확인한 결과 줄기세포의 손상된 폐를 재생 시키는 특성을 이용해 코로나-19의 치료를 위한 여러 임상시험이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두 번째 논문이 제출된 2020년 11월 23일경에는 MSC를 이용한 코로나-19환자 치료에 대한 임상시험이 5건 완료 상태로 clinicaltraial.gov에 등록되어 있었다고 논문에서는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날짜(2021년 3월 9일)로 다시 검색했을 때는 25건이 더 완료되어 총 30건으로 검색된다(MSC, Covid-19로 검색하였을 때 전 세계적으로 임상시험이 300건이 등록; 그림 1. 되었으며, 30건이 완료; 그림 2.).


▲ ⓒ 그림 1. 미국 국립의학도서관 ClinicalTrials.gov에서 msc//covid-19 조건으로 임상시험 중인 것을 검색하였을 때 300건이 보인다(2021년 3월 9일)


ClinicalTrials.gov에서는 다양한 조건으로 줄기세포를 이용한 코로나-19를 포함한 여러 질병에 대한 임상시험에 대해 자세히 조회할 수 있다. 지방줄기세포를 포함한 여러 줄기세포를 이용한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시험이 진행됨을 알 수 있다.


두 번째 논문에서는 임상시험들을 요약하여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다.


▲ ⓒ 그림 2. 미국 국립의학도서관 ClinicalTrials.gov에서 msc/Completed Studies/covid-19 조건으로 임상이 완료된 것을 검색하였을 때 30건이 보인다(2021년 3월 9일)


제대혈 줄기세포 특히 왓튼 젤리(wharton’s jelly cells)의 코로나-19에 대한 임상 적용이 특히 주목받고 있다. 골수유래 줄기세포 보다 분화의 강력한 유연성을 보이며, 특히 배아줄기세포와 달리 종양 발생 우려는 없다. 코로나-19에서 가장 일반적인 줄기세포 투여 법은 정맥 내 주입이다. 정맥 주입은 조직이나 동맥 내 주입에 비해 체내 손상을 최소화하는 장점이 있다. 고품질의 줄기세포를 주입하는 것이 이 안전성과 직결되며, 동종 줄기세포의 사용 시에는 세포 농도와 횟수 그리고 주입 속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전임상시험과 임상시험 결과, 코로나-19 환자에 대한 치료 가능성은 제시하였으나 장기간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환자의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사이토카인 폭풍과 여러 합병증을 동반하는 고위험 급성의 코로나-19 환자에게 좋은 결과를 보인 임상 결과는 매우 가치가 있다고 언급하고자 한다.


현재까지 임상시험이 완료된 결과와 발표된 지식을 종합하면 줄기세포는 코로나-19 치료에 사용될 수 있으며, 감염된 폐 상피세포에 효과 등을 통해 코로나-19 환자의 폐 조직 재생을 향상시키는 잠재력이 새로이 기대된다. /2회 끝


관련기사
희귀난치성질환 전문정보 기사
메뉴 닫기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