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상] 상계백병원 양승우 교수,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 기사등록 2021-11-09 11:27:09
기사수정

▲ 양승우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산부인과 교수


[트리니티메디컬뉴스=강다은 기자] 양승우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산부인과 교수가 지난 6일 부산 힐튼호텔에서 개최한 제24차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본 상은 지난 해 대한산부인과학회지에 수록된 초음파 관련 연구 중에서 우수 연구로 선별되어 선정되었다.


이번 연구 주제는 ‘단독양수과소증의 관리’로 임산부의 산전관리 중 다른 이상소견 없이 양수과소증이 단독으로 관찰될 때 처치 및 관리에 대해서 대한모체태아의학회에 등록된 257기관의 의료진에게 설문을 의뢰하여 이것을 정리 분석한 내용이다. 


연구에서 대다수(73.6%)의 응답자가 단독 양수과소증 발생이 임신합병증 증가와 관련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관련 합병증으로는 태아심박수이상(73.6%), 제왕절개분만(58.3%), 자궁내태아사망(52.8%), 태변흡입증후군(50%) 순으로 관련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분만 시점에 대해서는 약 70%의 응답자가 단독양수과소증이 관찰되면 유도분만을 시도하고 그 시기는 36-38주 사이가 적당할 것으로 응답하였다. 


또한, 최근 발표되고 있는 단독 양수과소증 산모에게 수분섭취 또는 정맥수액요법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연구 결과에 대해서는 47%의 응답자가 효과가 있을 것이라 응답하였으며, 양수주입술에 대해서는 87.5%가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현재 단독 양수과소증 관리에 대한 대한모체태아의학회 회원들의 관리 동향을 분석한 결과로 추후 임산부 진료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dtrinity.com/news/view.php?idx=6156
기자프로필
관련기사
알림 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네이처셀 주주전용몰
기획특집 1 - 치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획특집 2 - 미세먼지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