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8-30 15:15:20
  • 수정 2021-08-30 18:26:37
기사수정

사진=픽사베이


[트리니티메디컬뉴스=Anna 교토 객원기자] 코로나-19는 치매 환자에게도 악영향을 미쳐 인지기능을 더욱 저하시키고 불안, 감정 둔화, 우울, 흥분 등 새로운 증상을 유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닛케이 메디컬은 최근 영국 런던대학교 퀸스퀘어 신경학 연구소의 Aida Suarez-Gonzalez 등이 코로나-19 대책에 따른 록다운(Lock down) 이나 행동 제한이 치매 환자에게 미친 영향을 조사한 내용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치매 환자의 인지 기능이 저하되고, 새로운 증상의 발병과 활동 저하가 관찰된 것으로 보고됐다. 자세한 내용은  EClinical Medicine에 게재됐다.

치매 환자는 일상생활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갑작스러운 변화를 이해하고 적응하기가 어렵다. 코로나-19 대유행은 환자들이 일상적인 지원 서비스를 받기 어렵게 했고, 결과적으로 치료 방문은 연기하거나 중단했다.


야외 활동 제한으로 신체기능과 자립성 저하
도시 폐쇄는 도시에 친척과 함께 거주하는 환자가 야외로 나가는 것을 제한하고 양로원 거주자를 시설에 가둔 상태로 만들었다. 사회적인 자극이나 지각 자극을 받지 않게 되어 즐겁고 의미 있는 활동을 할 수 없게 되면 치매 환자에게 불안이나 무감각, 수면장애, 흥분, 환각과 같은 행동증상이나 심리증상이 나타날 위험이 커진다. 또 운동 기회가 없어져 온종일 앉아 있을 수밖에 없는 생활은 신체 기능과 자립성의 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저자들은 록다운이 치매 환자의 건강에 미친 영향을 밝히고 코로나-19 감염 예방 공중위생 정책이 환자에게 미칠 위험과 이익의 균형을 재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체계적 리뷰를 실시했다.

Pubmed, Psyc INFO, CINAHL에 2021년 2월 27일까지 등록된 연구 중에서 코로나-19 팬더믹에 의한 도시의 록다운이 치매 환자의 인지기능이나 정신증상, ADL에 미친 영향에 대해 정량적으로 검토하고 피어 리뷰를 받아 공표된 것을 선택했다.

록다운의 영향을 평가하고 있던 연구는 15건으로, 총계 6,442명의 치매 환자가 포함되어 있었다. 13건은 시내에서 생활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2건은 요양원 거주자를 대상으로 했다. 13건의 연구 질은 양호했지만 2건은 편견 위험이 높았다.


92% 행동증상과 심리 증상 악화
시내에 거주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13건 중 8건(61%)이 목적에 맞춘 질문표를 이용한 평가를 하여 인지기능 저하를 보고했다. 8건 중 6건(75%)은 대상이 된 사람들의 반 이상이 인지기능의 저하를 인정하고 있었다. 특히 집중력, 기억력, 짐작, 의사소통 능력 저하가 심하게 나타났다.

13건 중 12건(92%)은 행동증상과 심리증상의 출현 또는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12건 중 9건(75%)에서 이들 증상의 출현 또는 악화를 경험한 환자의 비율이 40%를 넘었다. 구체적으로는 불안, 감정 둔화, 우울, 흥분이 많이 보고됐다.

13건 중 6건(46%)은 일상생활 활동(ADL)의 기능 변화에 대해서 검토했다. ADL 저하는 환자의 5%에서 34%에 발생했다. 1건은 ADL에는 변화가 없다고 보고했다. ADL의 구성 요소 중에서는 몸가짐이나 가사의 자립도에 저하가 예상됐다.

행동 증세와 심리 증상의 악화에 대한 약물 요법의 조절에 대해서 보고된 것은 6건(46%)이었다. 이 중 7%~27%의 환자에게 처방되는 약이 바뀌었다. 가장 많이 변경된 것은 정신병 약으로 벤조 디아제핀의 추가였다.

시설 입소자를 대상으로 하는 분석에서는 2건 중 1건이 록다운에 의한 인지기능 저하가 보고됐다. 보호자를 대처로 하는 온라인 조사에서 환자의 54%에 기억력의 저하가 생겼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저자들은 코로나-19 팬더믹 하에서 시행된 록다운 등의 격리 정책이 세계 각국 치매 환자의 인지기능과 정신적 건강에 해를 끼쳤다고 결론지었다. 또한, 이 취약한 집단에 적절한 케어를 보증하는 감염 컨트롤 방침을 제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제시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dtrinity.com/news/view.php?idx=6025
기자프로필
관련기사
희귀난치성질환뉴스 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네이처셀 주주전용몰
기획특집 1 - 치매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획특집 2 - 미세먼지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