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상] 유준일 경상대병원 정형외과 교수 & 강양제 경상대 생명과학부 교수, 대한고관절학회 국제학술상 수상
  • 기사등록 2020-12-23 10:06:34
기사수정

▲ 유준일 경상대병원 정형외과 교수(왼쪽), 강양제 경상대 생명과학부 교수. ⓒ 경상대병원


[트리니티메디컬뉴스=박시정기자] 유준일 경상대병원 정형외과 교수와 강양제 경상대 생명과학부 교수가 '22회 대한고관절학회 정기총회'에서 '딥러닝을 이용한 인공관절 임플란트 자동 인식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로 기초부분 국제학술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유 교수와 강 교수는 인공지능인 '딥러닝 자동 인식 알고리즘'을 통해 인공관절 수술 시 삽입한 임플란트 정보를 자동으로 인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 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사회가 고령화되면서 인공관절 재수술 건수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과거 임플란트 기록의 부재로 임플란트 이름, 종류, 특성 파악이 쉽지 않아 재수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딥러닝 자동 인식 알고리즘'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됐으며, 추후 임플란트 정보 자동인식을 통해 인공관절 재수술 성공률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 이번 연구는 체내 금속 삽입물에 대한 인공지능 연구의 첫 걸음으로, 발표 이후 전세계적으로 많은 유사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


한편 연구 결과는 정형외과 국제학술지(Journal of Orthopaedic Translation)에 게재됐다.


유준일 교수는 "특히 서부경남지역은 타 지역보다 고령인구가 많아 이번 연구가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연구를 진행해 지역민 건강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dtrinity.com/news/view.php?idx=5502
기자프로필
알림 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렉스파워문구
렉스파워3
렉스파워연락망
기획특집 1 - 치매더보기
기획특집 2 - 미세먼지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