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케임브리지대학 연구팀, "홍역·볼거리·풍진(MMR) 백신, 코로나19로부터 보효 효과" - 코로나19 바이러스와 MMR 백신의 단백질 영역 유사, 보호 효과 발생
  • 기사등록 2020-12-21 15:41:42
  • 수정 2020-12-21 16:13:11
기사수정

▲ ⓒ medrxiv.org



[트리니티메디컬뉴스=박시정기자] 미국 필라델피아아동병원 연구팀은 최근 홍역·볼거리·풍진(MMR) 백신 접종으로 인해 형성된 볼거리 항체 IgG 역가가 코로나19 발병률과 중증도, 사망률을 낮춘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이 연구의 토대를 마련해준 논문들도 뒤늦게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연구팀은 지난 4월 코로나19 바이러스(SARS-CoV-2)와 홍역·볼거리·풍진 바이러스의 단백질 영역이 유사해 코로나19에 대한 보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예비 증거들을 논문 사전 공개 사이트 메드아카이브(medrxiv.org)를 통해 공개했다. 홍역 볼거리 풍진에 대한 소아 예방접종이 사스-CoV-2에 대한 후천적 보호를 제공할 수 있는지 확인했다.



▲ ⓒ medrxiv.org



연구팀은 사스-CoV-2와 홍역·볼거리·풍진·바이러스의 염기 서열을 비교했다. 홍역과 볼거리 바이러스와 같은 파라믹소바이러스(paramyxovirus)와 풍진과 같은 루비바이러스(rubivirus)의 유전체와 구조를 파악했다. 스페인, 독일, 이탈리아의 홍역 볼거리 풍진 예방접종에 관한 역학 데이터를 분석했다. 연구 대상자들의 혈청도 채취해 확인했다. 루톤 & 던스터블 병원에 입원한 환자들의 혈청 샘플을 채취해 중증도에 따라 2개 그룹으로 나눴다. 중등도 환자로 병원에 입원해 레벨1 관리를 받는 환자와 중증 환자로 3단계 관리(ITU/HDU)를 필요로 하는 환자로 분류했다.


아미노산 염기서열을 비교 분석한 결과 흥미롭게도 SARS-CoV-2와 파라믹소바이러스인 홍역과 볼거리 바이러스에서 동종 도메인(Homologous domains)이 발견됐다. SARS-CoV-2의 매크로 영역과 풍진 바이러스 사이에는 아미노산 배열의 29%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풍진 매크로 도메인이 갖고 있는 표면 노출 보존 잔류물은 MMR 백신의 약화된 풍진 바이러스에도 존재한다.



▲ ⓒ medrxiv.org



연구팀은 이같은 이유로 MMR 백신이 코로나19 감염의 나쁜 결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고 가정했다. MMR 백신에 의한 면역력이 가장 부족한 연령 그룹이 코로나19에서 가장 나쁜 결과를 나타냈고, 코로나19 중증도는 SARS-CoV2 동종 시퀀스에 의해 유발된 풍진 항체 역가와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 대상자들 중에서 7일 미만 입원 환자들에서 매우 높은 역가가 발견됐다.


연구팀은 SARS-CoV2와 풍진 바이러스 사이의 공유 동질성(homology)을 기반으로 풍진 면역글로불린(IgG) 역가가 질병 중증도와 상관관계를 갖고 있을 것으로 보고 세 가지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모두 포함하는 정상적인 인간 면역 글로불린(NHIG)이 적시에 투여할 경우 코로나19의 심각한 감염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 ⓒ medrxiv.org



독일과 스페인, 이탈리아에서 코로나19 사망률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했고 남성이 여성에 비해 사망위험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남성의 경우, 사망 위험이 1%를 넘기기 시작하는 연령대는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에서 각각 70~79, 50~59, 40~49세였다. 여성의 경우, 이 연령대는 이탈리아와 스페인에서 60~69세였고, 독일에선 70~79세로 조사됐다. 노인과 남성은 풍진 면역에서 혈청 양성을 보일 가능성이 더 낮다.



▲ ⓒ medrxiv.org



중증 환자의 풍진 IgG 역가(161.9±147.6 IU/ml)는 평균 이상으로 증가했다. 중등도 환자의 역가(74.5±57.7 IU/ml)와 비교된다. 연구팀은 예비 데이터들이 풍진 예방접종이 코로나19 감염의 나쁜 결과로부터 보호해준다는 가설을 뒷받침한다고 평가했다. 고령자에 대한 MMR 백신 예방 접종은 시의 적절하고 안전한 개입으로 간주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MMR 백신은 사스-CoV-2 백신을 필요한 사람들에게 즉시 제공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연구팀은 MMR 백신 접종이 코로나19 감염의 결과를 개선할 수 있는지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론짓기 위해서는 개인별 MMR 백신 예방접종 여부와 그로 인한 면역 정도, 코로나19 발병률과 중증도 사망률을 비교하는 개인 기반 데이터 사용 연구가 추가로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필라델피아아동병원 연구팀은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연구팀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진행해 최근 결과를 발표했다. 필라델피아아동병원 연구팀은 MMR 백신 예방접종 시 코로나19 발병률과 중증도, 사망률이 하락하는 것은 볼거리 바이러스 역가 때문이라고 밝혔다. 풍진 홍역 바이러스 역가와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캐임브리지대학 연구팀 연구결과의 불분명한 부분이 명쾌하게 정리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dtrinity.com/news/view.php?idx=5481
기자프로필
관련기사
연구/개발 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렉스파워문구
렉스파워3
렉스파워연락망
기획특집 1 - 치매더보기
기획특집 2 - 미세먼지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