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용연 고려대 구로병원 안과 교수, '녹내장의 모든 것' 개정판 출간 - 풍부한 임상 경험 수록, 녹내장 환자들의 궁금증 해소
  • 기사등록 2020-12-14 16:42:29
기사수정

▲ ⓒ 고려대 구로병원


[트리니티메디컬뉴스=박시정기자] 김용연 고려대 구로병원 안과 교수가 녹내장의 정의부터 종류, 진단과 치료법 등을 총망라한 '녹내장의 모든 것' 개정판을 최근 출간했다.


김 교수는 이번 개정판에 2009년 초판 발간 후 축적해 온 10여년 간의 임상경험을 함축해 더욱 풍부한 임상 자료와 최신 연구 동향을 수록됐다.


최신 통계자료와 연구데이터뿐 아니라 새롭게 개발된 녹내장의 진단법과 약물, 치료법에 대한 내용을 추가했다. 또한 수술 전 마취 방법이나 후유증 등과 같이 환자들이 궁금해 할 내용을 자세하게 풀어냈다. 글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녹내장의 종류와 치료법과 관련해서는 다양한 임상 사례 사진을 추가해 독자의 이해를 도왔다.


김 교수는 "초판 발행 후 녹내장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쌓아 온 경험과 지식을 최대한 많이 담고자 했다. 환자뿐 아니라 의료인도 필요로 하는 내용을 담았다"며 "좋은 의사는 의사 혼자 노력한다고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환자로부터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배우고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펴낼 수 있었던 것은 모두 환자들의 가르침 덕분이다"라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한편 '녹내장의 모든 것'은 2009년 국내 최초로 발간된 첫 녹내장 전문 서적으로, 2009년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기도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dtrinity.com/news/view.php?idx=5461
기자프로필
관련기사
컬처 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네이처셀 주주전용몰
기획특집 1 - 치매더보기
기획특집 2 - 미세먼지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