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11-10 16:07:06
기사수정

▲ ⓒ 화이자 홈페이지 캡처


[트리니티메디컬뉴스=박시정기자]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함께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의 효과가 90% 이상이라는 중간 결과가 발표된 데 이어 미국 제약사 일라이릴리가 개발 중인 항체치료제가 긴급 사용승인을 받았다. 9일(현지시각) 잇따라 희소식이 전해졌다. 

화이자는 3상 임상시험 참가자 중 코로나19에 감염된 94명을 분석한 결과, 개발 중인 백신이 코로나19 예방에 90% 이상 효과를 발휘했다는 중간 결과를 발표했다. 임상시험 참가자들은 3주 간격으로 백신을 맞았다. 미국, 독일, 브라질, 아르헨티나, 남아공, 터키에서 진행된 임상시험에서 두 번째 투여 후 7일 후에 90%에서 항체가 목표로 한 수준 이상으로 형성됐다. 90% 이상의 효과는 일반 독감 백신의 두 배에 가까운 것이다.


화이자는 중간 결과를 토대로 다음 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할 것으로 보인다. 앨버트 부를라 화이자 대표는 지난 달 말 "임상시험 중간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11월 셋째 주에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었다.


일부에서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FDA 자문위원회는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긴급사용승인은 중간 결과가 아닌 전체 3상 임상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허용돼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결론이 어떻게 날지 주목된다.


중간결과가 나왔지만 풀리지 않은 많은 의문점들도 많다. 백신이 바이러스를 퍼트리는 것을 멈추게 하는지 아니면 단지 증상에 걸리는 것만 막는지 알지 못한다. 고위험 노인들에게도 똑같은 효과를 보이는지, 항체가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도 모른다. 백신을 영하 80도 이하의 초저온 저장소에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제조와 물류상의 어려움도 따른다.


올해는 제한된 수의 사람들만 백신을 맞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백신이 사용승인을 받기 전까지는 예방 접종 캠페인을 시작할 수 없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올해 말까지 5000만대, 2021년 말까지 13억 회분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사람당 2회 투여해야 한다.


우리나라 정부도 예의 주시하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10일 오전(한국시각) 열린 브리핑에서 "이 달 중 FDA 승인을 받겠다고 하는데 이 때 백신의 정확한 항체생성률과 지속기간 등 과학적 데이터가 제시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백신 개발에 성공하더라도 실제 접종까지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면서 "3상을 완료하고 FDA 승인을 받은 뒤 공급망을 갖춰 백신을 생산해야 한다. 각 국이 백신을 구매해 단계적으로 접종하는 데까지는 꽤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FDA는 같은 날 일라이릴리가 캐나다 생명공학업체 엡셀레라와 함께 개발 중인 단일클론 항체치료제 'LY-CoV555'에 대해 긴급사용승인을 내줬다. 렘데시비르에 이어 두번째로 코로나19 치료제로 긴급사용승인을 했다. 일라이릴리의 항체치료제는 코로나19에서 회복한 환자의 혈액에서 항체를 추출해 만들어졌다.


단, 코로나19 경증환자들에게만 사용을 허가했다. 입원하지 않았지만, 65세 이상이나 12세 이하 등 연령이나 다른 요인 때문에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큰 이들이 투여 대상이다.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이 항체치료제를 한 차례만 투여해도 고위험 코로나19 환자들의 입원률이나 응급실 방문률이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라이릴리는 올해 말까지 100만개를 제조할 계획이다. 릴리는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후 최대한 빨리, 증상을 보였을 때로부터 10일 안에 투여해야 한다"면서 "치료제 유통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dtrinity.com/news/view.php?idx=5316
기자프로필
관련기사
연구/개발 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렉스파워문구
렉스파워3
렉스파워연락망
기획특집 1 - 치매더보기
기획특집 2 - 미세먼지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