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 외과 영양 지원에 대한 지료지침서 개정판 발간 - 초판 발간 6년 만의 개정판, 암 소아 화상 비만 등 특수환자군 영양지원 부…
  • 기사등록 2020-07-29 11:16:24
  • 수정 2020-07-29 11:18:46
기사수정

▲ ⓒ 고신대 복음병원


[트리니티메디컬뉴스=박시정기자]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가 외과 영양 지원에 대한 진료지침서를 발행했다.

이번 지침서는 '외과대사영양 지침서'라는 제목으로 6년 전 발간된 지침서 초판을 보강해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 창립 10주년을 기념해 발간됐다.

외과 환자의 영양 지원은 외과적 치료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외과대사영양 지침서(초판, 2013)'가 나오기 전까지 수술 전 후 영양지원에 대해 간단하게 언급된 가이드라인이나 지침서가 의료현장에서 참고할 만한 자료의 전부였다.

수술 및 외상 환자에서의 영양 지원은 합병증의 감소, 재원 기간의 단축, 예후 개선 등에 영향을 미치며, 의료보험 적용 여부 등의 국내 현실을 반영해 실제적인 진료지침으로 적용할 수 있다.

개정된 진료지침서는 초판에서 다루지 못한 암, 소아, 화상, 비만 환자의 영양 지원에 관한 내용을 추가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지침서 개정판 발간 작업은 국내 유명 외과 교수 8명으로 구성된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 편찬위원들에 의해 이뤄졌다. 또한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의 유관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완성도를 높였다.

지침서는 280여쪽에 달하며 △외과 대사 및 영양의 특징 △외과 환자 영양 선별 검사 및 영양 평가 △영양 지원의 실제(1),(2),(3) 정규 수술 환자에서의 영양 지원 중환자에서의 영양 지원 중증 화상 환자의 영양 지원 암환자에서의 영양 지원 병적 비만 수술 환자에서의 영양 지원 소아 환자에서의 영양 지원 등을 다뤘다.


이번 발간의 책임을 맡은 서경원 고신대 복음병원 위장관외과 교수는 "바쁜 시간을 쪼개가며 수고해주신 편찬위원들께 감사를 드리고, 다음 번 개정에는 더 완성도를 높여 분발할 것을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dtrinity.com/news/view.php?idx=4912
기자프로필
컬처 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렉스파워문구
렉스파워3
렉스파워연락망
기획특집 1 - 치매더보기
기획특집 2 - 미세먼지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