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8-30 11:50:19
기사수정


[트리니티메디컬뉴스=박시정기자] 폐경기 여성에게 사용하는 호르몬대체요법(HRT)의 유방암 위험이 기존에 생각했던 것의 두 배에 달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충격을 주고 있다. 
 
영국 옥스포드대 연구팀은 HRT의 유방암 위험이 이전에 생각했던 것의 두 배에 이르며, HRT가 유방암의 직접적인 원인이라는 연구결과를 최근 유명 의학저널 '랜싯'에 발표했다. HRT를 오래 유지할수록 위험은 더 커지며, 사용기간이 1년 이내일 경우에만 위험이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위험은 HRT를 중단해도 10년 이상 지속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5년 동안 매일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토겐을 투여받는 평균 체중 여성 50명 중 1명은 유방암에 걸릴 것으로 분석됐다. 


이같은 결과가 나오자 영국 의료계는 HRT를 사용하는 여성들과 의료진에게 유방암 위험에 주의하도록 촉구하고 나섰다. 영국의 약물 허가 기관은 과거에 HRT를 이용했거나 현재 사용하고 있는 여성들은 유방암의 징후를 경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영국왕립보건대학은 당황하지 말고 염려된다면 의사와 상의하라고 촉구했다.


영국에서는 약 100만명의 여성들이 HRT를 이용하고 있고, 영국 이외의 유럽에서는 500만명, 미국에서는 600만명의 여성들이 HRT를 사용하고 있다.

  

영국의약품 건강제품 규제위원회(MHRA)는 HRT 치료를 받았거나 받고 있는 여성들은 경계심을 갖고 유방 검진을 받는 게 좋다고 밝혔다, MHRA의 의약품 위험관리 부서의 부책임자인 사라 브랜치는 "여성들은 이 새로운 정보를 알아야 HRT를 사용할 때의 위험과 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고 말했다. MHRA는 HRT가 필요할 경우 짧은 시간 동안 낮은 용량으로 치료받을 것을 권고한다.


HRT는 오래 전부터 유방암이나 난소암과 연관돼 있는 것으로 보고됐지만 HRT 지지자들은 위험에 비해 장점이 많다는 이유로 사용 중단에는 동의하지 않았다. 양측의 논쟁이 계속됐다.


특히 영국갱년기협회(British Menopause Society)와 왕립산부인과대학은 HRT를 강하게 옹호했다. HRT가 여성의 네 명 중 한 명을 비참하게 만들 수 있는 열감(熱感), 야간 땀, 그 밖의 폐경 증상들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라면서 HRT가 암과 연관돼 있다는 과거 연구 결과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다. 뿐만 아니라 호르몬은 심장마비와 뇌졸중으로부터 여성을 보호하는 등 다른 장점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국립보건의료우수연구소(Nice)는 위험이 작다면서 일반보건의들이 더 많은 여성들에게 HRT를 처방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번 연구의 공동저자인 옥스포드대의 발레리 베랄 교수는 "정말로 많은 일반보건의들이 걱정할 거리가 아니라는 주장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이제 Nice 지침을 재고돼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대학의 너필드 인구보건학과의 의학 통계학 및 역학 교수인 리차드 페토 경은 "유방암의 5%가 HRT로 인해 발생한다는 것을 확신한다. 여성 호르몬 투여 기간이 길수록 암 위험은 증가한다"고 강조했다.

Nice도 이번 연구결과를 접한 뒤 "폐경 지침을 갱신할 것인지를 검토하게 될 것"이라며 기존 입장을 바꿀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HRT는 갱년기의 여성들이 겪는 폐경기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Estrogen)과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을 인공적으로 주입하는 치료법이다. 호르몬 대체요법은 여성 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인 안면홍조, 골다공증, 불면증, 질과 비뇨기계통의 위축 등의 증상을 호르몬을 직접 투여해 증상을 줄인다.


그러나 안전성 논란들이 이어져 왔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문제점으로는 자궁내막암 유방암 담낭질환의 위험 증가, 유방통증, 생리증후군, 간질환이 있다. 이 외에도 알츠하이머와 혈관성 치매에 걸릴 위험, 청력 저하, 천식, 혈전증, 고혈압 위험이 보고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dtrinity.com/news/view.php?idx=3351
기자프로필
관련기사
R&D 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메모리365-0406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