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당뇨병에 가장 좋은 취침 전 간식은? - 전문가들, 저칼로리+고단백+약간의 섬유질 식품 추천
  • 기사등록 2019-04-05 16:38:49
  • 수정 2019-04-05 16:40:18
기사수정

▲ ⓒpxhere


[트리니티메디컬뉴스=박시정기자] 당뇨병 환자가 취침 전 간식을 먹어도 될까? 먹어도 된다면 어떤 음식을 먹는 게 바람직할까?


혈당 수치는 밤새 변한다. 제1형 당뇨병이나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 아침에 고혈당이 나타날 수 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약간의 간식을 먹는 것은 혈당의 균형을 잡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미국의 건강관련 인터넷뉴스 메디컬뉴스투데이가 5일(한국시간) 보도했다.


그렇다고 아무런 음식이나 먹어서는 안 된다. 고단백 저지방 저탄수화물 간식을 섭취해야 밤새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약간의 섬유질을 추가하면 금상첨화다. 간식을 먹는 방법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TV 시청이나 독서, 운전 중에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먹는 데 집중하는 게 좋다.


혈당 수치는 주로 두 가지 과정 때문에 밤에 변한다. 하나는 '새벽 현상'이라 불리는 것으로 새벽 3시에서 8시 사이에 잠에서 깨는 과정의 일환으로 혈당 수치가 치솟는다. 이에 따라 아침에 고혈당이 나타난다. 또 다른 하나는 '소모기 효과'로 새벽 2시에서 3시 사이에 혈당 수치가 현저히 떨어진다. 신체는 혈당 수치를 다시 높이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것으로 반응한다. 이런 호르몬을 너무 많이 분비해 아침 시간에 혈당 수치가 올라간다.


취침 직전 간식을 먹으면 밤중에 혈당 수치가 크게 낮아지는 것을 막아 '소모기 효과'를 줄일 수 있다. 신체가 혈당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취침 전 건강에 좋은 간식을 챙겨 먹는 첫 걸음이다. 미국당뇨병협회(ADA)는 더이상 당뇨병 환자들을 위해 탄수화물 수치나 권장 식단을 제공하지 않는다. 대신 식습관, 선호도, 체중 목표에 맞춘 개별화된 식사 계획을 따를 것을 제안한다. 취침 전 간식도 여기에 포함된다.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은 고단백질, 저탄수화물 식품을 취침 전 간식으로 추천한다. 다음과 같은 식품들이다. 이들은 아침에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1. 견과류 한 줌

아몬드, 호두, 땅콩은 비타민, 미네랄, 건강에 좋은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아몬드는 비타민E를, 호두는 오메가-3 지방산을 풍부하게 담고 있다.


2. 삶은 달걀

달걀은 단백질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큰 달걀 하나는 단백질 6.29g을 제공한다. 반면 탄수화물은 거의 함유하지 않고 있다. 섬유소를 첨가하기 위해 통곡 크래커 두 개와 함께 삶은 달걀을 섭취해 보라. 섬유질은 소화 과정을 늦추고, 음식에서 나오는 에너지를 더 오랜 기간 동안 방출한다. 결과적으로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도록 해준다


3. 저지방 치즈와 통밀 크래커

치즈는 단백질을 공급하고, 통밀 크래커는 식이섬유를 제공한다. 치즈는 가공되지 않은 건강한 종류를 선택하자. 통밀 크래커는 혈당지수가 낮아 혈당 수치에 덜 영향을 미친다.


4. 아기 당근, 방울토마토, 오이 조각

이런 채소는 칼로리, 지방, 탄수화물을 적게 포함하고 있지만 비타민과 미네랄을 풍부하게 갖고 있다. 항산화제와 많은 양의 섬유질로 심장과 내장의 건강을 증진한다. 단백질을 좀 더 섭취하려면 저지방 치즈 조각을 첨가하라.


5. 셀러리 스틱에 콧물을 묻힌다.

셀러리는 저칼로리, 고섬유질 식품으로 비타민과 미네랄도 공급한다. 셀러리나 다른 저탄수화물 채소를 복잡한 가공 과정을 거치지 않은 후무스(병아리콩 으깬 것과 오일, 마늘을 섞은 중동 지방 음식)와 함께 섭취하면 단백질도 보충할 수 있다.


6. 기름없이 뻥튀기한 팝콘

팝콘은 건강한 방식으로 만들 경우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가져다 준다. 기름없이 뻥튀기해서 만든 팝콘에는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단백질이 담겨 있다. 단백질 추가 공급을 위해 견과류 몇 개를 함께 섭취하면 더 좋다.


7. 구운 병아리콩

병아리콩은 단백질과 섬유질을 풍부하게 갖고 있다. 컵당 각각 11.81g과 10.6g을 제공한다.


8. 얇게 썬 사과와 땅콩버터

땅콩버터는 단백질, 섬유질, 건강에 좋은 지방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혈당 수치를 조절하려는 사람에게는 매력적인 식품이다. 사과는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를 제공한다. 사과를 자르고 각 조각에 땅콩버터를 가볍게 펴 발라 보라. 아몬드나 캐슈 등 다른 견과류를 사용해 만든 버터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9. 무설탕 그릭 요구르트

요구르트를 탈지 우유와 약간의 저지방 치즈와 함께 먹는 것도 아침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준다. 요구르트는 칼슘과 고품질의 단백질을 함유한 건강 식품이다.


10. 씨앗 한 줌

견과류처럼 씨앗은 단백질, 건강한 지방, 섬유질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저녁에 해바라기, 깨, 호박씨를 한 움큼씩 섞어서 먹어 보라.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dtrinity.com/news/view.php?idx=2823
기자프로필
관련기사
일반뉴스 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네이처셀 주주전용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