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1-30 10:37:14
기사수정

▲ 건조된 개 사료. ⓒPxHere


[트리니티메디컬뉴스=박시정기자] 곡물이 들어 있지 않은(grain-free food) 애완동물 사료를 섭취한 개가 심부전에 걸린다는 보고들이 나와 미국 식품의약국( FDA)이 조사에 나섰다고 미국의 지역방송 WAFB의 인터넷판이 30일(한국시간) 보도했다.


FDA가 특정 상표를 거론하지 않았지만 곡물은 포함하지 않고 완두콩, 렌즈콩, 콩 씨앗 또는 감자를 주요 성분으로 하는 애완동물 사료를 조사하고 있다. 애완동물 주인과 동물 전문가들에게 이같은 보고 사례를 전파하며 주의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FDA가 조사에 나선 것은 곡물이 들어 있지 않은 사료를 먹은 개가 심장 근육 이상을 보인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FDA는 "심장과 심실이 확장되면서 심장 펌프질이 어려워지고 심장 판막에 구멍이 뚫려 가슴과 복부에 혈액이 고인다. 확장심장근육병증(DCM)은 종종 울혈성 심부전도 초래한다"고 밝혔다. DCM은 심장 근육 세포의 변화로 심장(특히 심실)의 벽이 얇게 펴져서 내강이 확대되는 것을 말한다.


전문가들은 유전자 이상으로 촉발된 경우가 아니라면 조기에 치료받으면 심장 기능이 회복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그레이트 데인, 복서, 뉴펀들랜드, 아일랜드 울프하운드, 세인트 버나드, 도버만 핀처와 같은 대형 종견들이 DCM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미국과 영국의 코커 스패니얼을 제외한 중소형 종견들에서는 덜 나타난다. 심장 질환의 징후로는 에너지 감소, 기침, 호흡 곤란, 갑작스런 쓰러짐 등이 있다.


FDA는 이같은 보고들을 논의하기 위해 애완동물 식품 제조업체들과 접촉해 왔다. 면허가 있는 수의사와 협의해 개 식단에 변화를 줘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 애완동물 주인들이 안전보고포털을 이용하거나 자신들이 거주하고 있는 주(state)의 FDA 소비자 불만 조정관에게 전화해 식이요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 개의 사례를 보고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dtrinity.com/news/view.php?idx=2352
기자프로필
관련기사
동물건강 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렉스파워문구
렉스파워3
렉스파워연락망
기획특집 1 - 치매더보기
기획특집 2 - 미세먼지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