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0-01 11:26:10
기사수정

▲ ⓒwikipedia


[트리니티메디컬뉴스=박시정기자]'신체 특정 부위의 떨림' '느릿한 움직임' '뻣뻣한 근육'.


이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일단 파킨슨병을 의심해야 한다. 특히 노인에게서 이런 증세가 보인다면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봐야 한다. 영국의 익스프레스 인터넷판이 1일(한국시간) '파킨슨병, 주의해야 할 세 가지 주요 증상'이라는 제목으로  파킨슨병의 주요 증상을 보도했다.


파킨슨병은 수 년에 걸쳐 뇌가 점차 손상돼 발생하는 질환이다. 영국 공공의료서비스를 담당하는 NHS(National Health service)에 따르면 영국에서는 500명 중 한 명이 파킨슨병에 걸리며 대략 12만7000명이 파킨슨병 질환을 앓고 있다.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지만 초기부터 꾸준히 치료하면 증상을 개선할 수는 있다. 실제로 많은 환자들이 진단을 받은 후 적절한 치료를 받아 정상적인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익스프레스가 꼽은 첫 번째 증상은 무의식적인 떨림이다. 떨림은 대개 손이나 팔에서 시작돼 확산된다. 편안하게 쉴 때 팔다리가 떨릴 가능성이 높다. 두 번째 증상은 신체 동작이 크게 느려진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일상적인 작업이 어려워진다. 걸음걸이가 느려지고 흔들리며 보폭도 줄어든다. 근육 경직도 주요 증상 중 하나다. 이로 인해 얼굴 표정을 짓는 것조차 어려워지고 근육 경련이 일어나기도 한다.


NHS 관계자는 "증상들이 나타나는 순서와 심각성은 개인마다 다르다. 증상들은 때때로 파킨슨병 이외의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의사로부터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파킨슨병은 이외에도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균형감각 저하, 후각 상실, 신경통, 요실금, 변비, 남성의 경우 발기부전, 여성의 경우 성적 기능 장애, 현기증, 시력 감퇴, 실신, 과도한 땀, 침 흘림, 불면증, 우울증, 불안감, 기억력 문제, 치매도 잠재적인 증상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dtrinity.com/news/view.php?idx=2142
기자프로필
관련기사
노인성/일반질환뉴스 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메모리365임의
기획특집 1 - 치매더보기
기획특집 2 - 미세먼지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