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7-12 19:49:44
기사수정


[트리니티메디컬뉴스=박정미기자] 지난 1일, ‘COPD(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들을 위한 최적의 기관지확장제: 모든 LABA/LAMA가 동일한가'라는 제목의 임상 리뷰 논문이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지에 게재됐다.


노바티스가 후원하고 스페인 발 데브론 대학병원 호흡기내과 마크 미라비틀스교수 등 4명의 연구진이 진행한 해당 연구에서는 LABA/LAMA 복합제가 COPD 치료에 우수하면서도, 성분에 따라 효과에 일부 차이가 있음이 확인됐다.

2018년 GOLD(Global Initiative for Chronic Obstructive Lung Disease) 가이드라인에서는 지속적인 증상 혹은 악화를 겪는 환자들에게 LABA/LAMA 복합제를 추천하지만, 그 계열 내 성분 차이는 언급되지 않았다. 때문에 의료계에서는 LABA/LAMA 복합제의 효과가 단지 계열 효과인지, 아니면 성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점이 남아 있었다.

이에 연구진은 현재 국내외에서 사용 중인 5개 LABA/LAMA 고정용량 복합제에 대한 주요 임상 연구들을 리뷰, 각 성분별 효과 및 안전성 데이터를 간접 비교했다.

그 결과, 모든 약제가 위약보다 더 우수한 효과를 보였으며, 티오트로퓸 및 살메테롤/플루티카손과 비교할 때에는 유사하거나 더 큰 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각 LABA/LAMA 복합제 성분별로 일부 효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논문에서는 인다카테롤/글리코피로니움(이하 제품명 ‘조터나’)이 살메테롤/플루티카손 대비 건강 관련 삶의 질 평가 지수인 SGRQ(St. George’s Respiratory Questionnaire) 총 점수를 유의하게 줄여 환자들의 건강 관련 삶의 질을 개선한 유일한 약제라는 점을 조명했다. 다른 약제들의 경우 건강 관련 삶의 질은 아예 평가되지 않았거나 평가를 했지만 유의하지 않았다.

연구저자인 마크 미라비틀스 교수는 “이번 논문은 지금까지 LABA/LAMA 복합제 사용 시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았던 성분별 차이를 조명했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며, “특히 조터나는 전세계 1만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총 11개의 임상시험을 포함하는 IGNITE 임상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대조군 대비 효과를 입증한 제제”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dtrinity.com/news/view.php?idx=18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제약 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메모리365-0406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TOP